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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병과 음식물
   방종한 식욕은 아이들의 영적·지적·육체적 힘을 약화시킴
작성일: 2015/12/06   http://sda.ne.kr  
 
방종한 식욕은 아이들의 영적·지적·육체적 힘을 약화시킴  

규칙적인 식사
(1865) H. to L., 제2장 47
343. 아이들이 갓난 아기 때부터 어머니에게서 받아야 할 첫교육은 자신들의 육체적인 건강에 관한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들은 가장 양호한 건강 상태를 자신들에게 유지시켜줄 양질의 음식을 오직 간소하게 먹어야 할 것이며 그것도 정기적으로 섭취하되 하루에 세번 이상은 더 먹지 말 것이니 두끼는 세끼보다 더욱 좋을 것이다. 만일 자녀들이 올바로 훈련을 받는다면 그들은 울거나 조르므로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곧 배울 것이다. 현명한 어머니는 자녀들을 훈련시킬 때 자신의 현재의 위안만을 고려하지 않고 그들의 장래의 행복을 위하여 행동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그는 자기 자식들에게 식욕을 제어하며 자제하는 중요한 공과를 가르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건강을 위하여 먹고, 마시고, 입게 할 것이다.
(1880) 4T, 502
344. 그대의 자녀들은 식사 사이에 과자나, 과실이나, 견과나 혹은 음식 종류 중에 아무것이라도 먹도록 허락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하루에 두끼가 세끼보다 훨씬 좋다. 만일 부모들이 모본을 보이고 원칙으로 행한다면 자녀들도 멀잖아 따르게 될 것이다. 불규칙적인 식사는 소화기관의 건강 상태를 파괴한다. 그리고 그대의 자녀들이 식사할 때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맛있게 먹지 못한다. 그 이유는 그들의 식욕이 자신들에게 가장 해로운 것을 갈망하기 때문이다. 그대의 자녀들이 합당치 않은 식사로 오한을 초래하여, 고통을 당하게 된 적이 여러 번 있다. 그런 경우에는 저들의 부모가 자녀들의 병에 대한 책임이 있다. 자녀들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형성하여, 그것으로 많은 고통을 구하는 것을 보는 것이 부모의 의무이다.
Health Reformer, 1866. 9.
345. 아이들은 또한 너무 자주 먹는다. 그런데 그것이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발열 상태와 고통을 일으킨다. 위장은 계속적으로 일하게 되어서는 안되며 쉴 시간이 있어야 한다. 위가 쉴 시간을 갖지 못하면 어린 아이들이 투정하며 초조해 하고 빈번히 앓을 것이다.

식욕에 대한 초기 교육
(1905) 치료봉사, 348-350
346. 아이들에게 바른 식사 습관을 훈련시키는 일의 중요성은 아무리 하여도 과대 평가라고 할 수 없다. 어린 아이들은 그들이 살려고 먹는 것이지 먹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님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 훈련은 어머니의 품에 있는 젖먹이 때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아기는 일정한 시간의 간격을 두고 규칙적으로 먹일 것이며 그리고 그가 자라감에 따라 그 횟수를 줄일 것이다. 아기들에게는 단 것이나 소화하기 어려운 어른들의 식물은 주지 말 것이다. 영아들을 주의하여 규칙적으로 먹이는 것은 건강을 증진시켜 순하고 아름다운 성질을 가지게 할 뿐 아니라 후년에 축복이 될 습관의 기초를 만들게 하는 것이다.
영아가 자라나서 아동기에 들어감에 따라, 그들의 입맛과 식욕을 지도하는 데 더욱 깊은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종종 건강에 관계없이 그들이 먹겠다고 선택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또한 그들이 원하는 아무 때라도 허락하여 준다. 건전치 못한 진미(珍味)에 많은 노력과 금전을 낭비하는 것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인생의 최고 목적과 인생의 최대 행복이 식욕을 만족시키는 데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훈련의 결과로 폭식을 하게 되고 그 다음에는 병이 온다. 그런데 대개는 유독한 투약이 따른다.
부모들은 아이의 식욕을 훈련시켜 비위생적인 식물을 먹게 하지 말 것이다. 그러나 식사를 조절하다가 아이들에게 맛없는 것을 억지로 먹게 하거나 또는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으라고 하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들의 선택이 이치에 맞거든 이를 존중히 여길 것이다. …
건강과 행복을 희생하면서 자기 자녀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려는 어머니들은 장차 싹이 나고 열매를 맺을 악의 종자를 심고 있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방종의 버릇도 자라나서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함께 희생하게 된다. 이러한 일을 하는 어머니들은 그들이 심은 종자의 쓰라린 열매를 거둘 것이다. 그들은 그 자녀들이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고상하고 유용한 일을 하기에 적당치 못한 마음과 성품을 가지고 자라나는 것을 볼것이다. 정신력과 체력은 물론이요 영적 능력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의 영향으로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양심은 마비되고 선한 인상(印象)에 대한 감수성은 지장을 받는다.
아이들에게 식욕을 제어하고 건강에 맞도록 식사할 것을 가르칠 때, 이것은 다만 해로운 것만 제지하는 것임을 명백히 깨닫게 할 것이다. 그들은 더 좋은 어떤 것을 위하여 해로운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우리의 식탁은 하나님께서 아주 풍족하도록 주신 좋은 것으로 차려 매혹적이고도 먹음직하게 할 것이다. 식사 시간은 즐겁고 행복스러운 시간이 되게 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선물을 즐길 때, 주신 분에게 감사의 찬송으로 화답하도록 하자.
347. 많은 부모들은 하나님의 축복들을 올바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극기의 습관을 기르도록 자기 아이들을 인내성 있게 가르치는 일을 회피하여 언제든지 아이들이 제멋대로 먹고 마시도록 내버려둔다. 식욕과 이기적인 방종은 적극적으로 제지되지 않는 한 점점 자라나며 점점 강화된다. 이 아이들이 사회에서 저희 자리를 차지하여 스스로 생활을 시작하면 그들은 유혹을 저항하기에 무력하다. 도덕적인 불결과 비열한 죄악이 어디든지 충만하다. 입맛에 방종하려는 유혹과 그릇된 경향을 만족시키려는 유혹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청년들은 충동에 의하여 지배된다. 그러므로 식욕의 노예들이 된다. 탐식가와 담배에 인박힌 골초들, 술고래들, 술취한 사람들에게서 우리는 결함있는 교육의 악한 결과들을 본다.
방종과 부패
(1864) Sp. Gifts IV, 132, 133
348. 합당치 않게 먹는 아이들은 흔히 허약하며, 창백하고, 발육이 부진하며, 신경질적이고, 성급하며, 초초하다. 고상한 것은 모두 식욕에 희생되며 동물적인 정욕이 강하여진다. 다섯살에서 열살 및 열다섯 살까지의 많은 아이들의 생애가 부패로 특징지워진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각종 비행(非行)에 대한 지식을 소유한다. 부모들은 적잖게 이 문제에 있어서 허물이 있다. 그리고 자녀들을 범죄하도록 간접적으로 인도한 부모들의 합당치 않은 행동으로 생긴 자녀들의 죄는 저희에게 돌아갈 것이다. 그들은 동물적인 정욕을 흥분시킬 경향이 있는 고기와 기타 양념으로 요리한 음식을 아이들의 식탁 위에 올려놓음으로 자기 자녀들에게 식욕에 방종하도록 유혹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모본으로 자식들에게 식사의 부절제를 가르친다. 그들은 하루 중 거의 아무때나 먹도록 방임되고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계속적으로 소화기관에 무거운 짐을 지운다. 어머니는 자기 자녀들을 가르칠 시간이 별로 없다. 그들의 귀중한 시간은 건강에 좋지 않은 여러 가지 음식을 아이들의 식탁 위에 차려놓기 위하여 요리하는 데 사용된다.
많은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생애를 관습에 맞추기 위하여 노력하면서 멸망하도록 허락하고 있다. 만일 손님들이 오게 되면 그들은 손님들을 저희의 식구들 사회에서는 보지 못하던 훌륭한 식탁에 앉히고 싶어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많은 시간과 경비가 바쳐진다. 보기좋은 기름진 음식이 준비되어 입맛을 맞춘다. 심지어 그리스도인이라는 사람들까지도 대단히 과시해 보이므로 그들을 방문해오는 중요한 목적이 진미를 먹는 데 있는 일단의 사람들을 초청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면을 개혁해야 할 것이다. 그들이 방문객들을 예의있게 대접하는 반면에 그러한 풍조와 식욕의 노예가 되지 말것이다.

간소함을 연구하라
(1890) C. T. B. H., 141
349. 음식은 아주 단순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음식을 준비하기에 어머니의 전 시간을 빼앗지 않게 할 것이다. 건강에 좋고 구미가 당기는 모양으로 준비한 건전한 음식을 식탁에 차리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아이들을 위하여는 주의성없이 아무것이나 모아서 음식으로 주어도 좋다고 생각하지 말라. 그러나 변질된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식탁에 차려놓은 건전치 않은 음식을 준비하는데 보다 적은 시간을 바치고, 자녀들의 교육과 훈련을 위하여 좀더 많은 시간을 바쳐야 할 것이다. 그대들이 지금 무엇을 먹고 마시며, 무엇을 입을까 하고 불필요한 계획을 세우는 데 바치는 힘을 자신들의 인품을 깨끗이 지키고 저희의 의복을 단정하게 하는 데 사용하라.
Letter 72, 1896.
350. 기름진 과자와 뒤따르는 양념을 많이 한 고기는 어린 아이들의 중요한 소화기관을 낡아지게 한다. 만일 그들이 간소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에 습관되었더라면 그들의 식욕이 비정상적인 사치스러운 식사와 혼합된 요리를 갈망하지 않을 것이다. … 어린 아이들에게 준 고기는 성공을 보장하는 데 가장 좋지 못하다. … 그대의 아이들을 육식으로 살아가도록 교육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해로울 것이다. 비정상적인 식욕이 제2의 천성이 된 후에 입맛을 고치고 개혁하는 것보다 비정상적인 식욕을 조성하기가 훨씬 더 쉽다.

부절제를 조장함
(1875) 3T, 563
351. 도처에 존재하는 부절제를 개탄하는 많은 어머니들이 그 원인을 알기 위하여 충분하게 깊이 살펴보지 않는다. 그들은 식욕을 시험하고 과식을 조장하는 여러가지 음식과 양념을 많이넣은 음식을 매일 준비하고 있다. 미국인의 음식은 일반적으로 술고래를 만들게 하는 방법으로 준비된다. 식욕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지배적인 원칙이 된다. 너무 자주 식사하며 좋지 않은 질의 음식을 먹는 식욕에 빠지는 사람은 누구나 온당치 않은 식사습관에 심취하는 성향을 강화시킨 것에 비하여 식욕과 정욕의 요구를 저항하는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어머니들은 잘 계발된 성품을 가진 어린아이들을 사회에 공급해야 할,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의무감으로 감명을 받을 필요가 있다. 견고한 원칙을 소유하고 활동 무대에 나서는 남녀들은 언제라도 이 부패한 시대의 도덕적 오염 중에서 더럽히지 않고 설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 많은 여자들의 식탁은 위를 자극하고 육체에 열이 오르는 상태를 조성하는 여러 가지 음식으로 매일 차려진다. 육식이 어떤 가정들의 식탁 위에 주된 음식물을 구성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들의 피가 암과 연주창을 일으키는 체액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러나 고통이나 질병이 그들에게 닥치면 그것을 섭리에 의하여 오는 괴로움이라고 간주한다.
우리는 식탁에서 부절제의 시작을 반복한다. 그것이 제2의 천성이 되기까지 식욕에 방종한다. 차와 커피를 사용함으로 담배를 원하도록 식욕이 조성되며 그것이 술에 대한 욕구를 조장한다.
(1905) 치료봉사, 304
352. 부모들은 자신들의 가정에서부터 음주에 대한 개혁 운동을 시작하라. 자녀들을 가르쳐 어린 때로부터 이 원칙을 따르게 하면 그들은 성공을 바랄 수 있을 것이다.
[C. T. B. H., 46] (1890) C. H., 113
353.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건전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들도록 자신의 어린 아이들을 다루는 합당한 방법에 관하여 지혜롭게 되는 것을 저들의 첫째 목적으로 삼을 것이다. 절제의 원칙들은 가정생활의 모든 세세한 부면에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극기를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그것이 이치에 맞는 한 그들에게 어린시절부터 강요할 것이다.
[물이 해소시키지 못하는 갈증을 일으키는 자극성 음식 ― 558]
(1875) 3T, 488, 489
354. 많은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입맛을 길들이며 그들의 식욕을 형성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육식과 차와 커피를 마시는 데 방종하게 한다. 어떤 어머니들이 저희 자녀들에게 먹도록 권하는 양념을 많이한 고기와 차와 커피는 담배와 같이 더욱 강한 자극제를 갈망하도록 그들의 길을 예비한다. 담배의 사용은 술에 대한 욕망을 조장한다. 그리고 담배와 술의 사용은 반드시 신경의 힘을 감소시킨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의 도덕감이 모든 절제 문제에 대하여 깨우침을 받는다면 그들은 식탁에서부터 시작함으로, 식욕의 요구를 저항하기에 거의 무력한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자신들의 모본으로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생에서 형성한 습관이 우리의 영원한 관심사에 영향을 끼치며 우리의 영원한 운명이 엄격하게 절제하는 습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먹고 마시는 데 엄격하게 절제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모본과 개인적인 노력으로 우리는 부절제와 범죄와 죽음의 타락에서 많은 영혼들을 구원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자매들은 오직 건강적이며 영양을 주는 음식만을 저희 식탁에 차려놓으므로 다른 사람들의 구원을 위한 위대한 사업에 많은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자기 자녀들의 입맛과 식욕을 길들이고 모든 일에 절제하는 습관을 형성하며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극기와 자선을 격려하는데 저희의 귀중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광야의 시험에서 식욕을 부인하시고 그 세력을 정복하심으로 우리에게 주신 모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머니 자신들의 모본과 그들이 자녀들에게 주고 있는 교육으로 말미암아 자녀들을 탐식가들과 술꾼들이 되도록 준비시키고 있는 그리스도인 어머니들이 많이 있다. 어린 아이들은 빈번히 건강에 관계 없이 그들이 선택하는 것을 먹고, 그들이 선택하는 때에 먹는 습관에 빠진다.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대식가로 교육을 받는다. 식욕의 방종 때문에 그들은 나이 어린 초년기에 소화 불량 환자들이 된다. 방종과 식사의 부절제는 그들이 성장하면서 같이 성장하고, 그들이 강해지면서 함께 강화된다. 지성과 육체적 활기가 부모의 방종 때문에 희생된다. 그들은 거기에서 아무런 유익도 받을 수 없고 오직 손해만 보며, 신체에 부담이 되고, 체질이 약화되는 특정의 음식물을 향하여 입맛이 형성된다.
[부절제의 기초 ― 203]

알콜 음료를 싫어하도록 가르치라
(1890) C. T. B. H., 17
355. 주정음료를 몹시 싫어하도록 그대의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이러한 것들에 대한 식욕을 모르는 사이에 자신들 안에 조성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유럽에서 간호사들이 천진 난만한 어린 것들의 입술에다 술이나 맥주 잔을 대주어 그들 속에 알콜성 음료에 대한 맛을 계발시키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성장하면서 이것들을 의지하는 법을 점점 더 배워 마침내 서서히 정복당하고 도움의 손길이 닿지 않는 먼 곳으로 떠내려가다가 결국 술취한 자의 무덤을 메운다.
그러나 식욕을 변질시켜 올무가 되게 하는 것은 이러한 것만이 아니다. 흔히 음식에는 흥분시키는 음료에 대한 갈망을 자극하는 그러한 것들이 있다. 사치스러운 음식 즉 양념한 음식, 짙은 그레이비, 케이크, 가루반죽으로 만든 과자들이 어린 아이들 앞에 놓인다. 이러한 고도의 양념으로 처리한 음식은 위를 자극하고 보다 더 강한 자극제를 갈망하게 한다. 식욕이 적합하지 않은 음식으로 유혹을 받아 어린 아이들이 식사할 때 마음대로 먹게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식사 사이에도 먹게 된다. 그러므로 그들은 12살 혹은 14살쯤 되어 흔히 소화 불량자로 굳어진다.
그대는 흑 독주에 중독된 사람의 위 사진을 본 일이 있을지 모른다. 매운 조미료의 아리게 하는 영향 때문에 그같은 상태가 조성된다. 그러한 상태가 된 위장은 입맛을 맞추기 위하여 보다 더 강한 그 어떤 것을 갈망한다. 그 다음에 그대는 그대의 아들들이 밖에 나가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어린 아이들에게 특히 해로운 음식
[C. T. B. H., 46, 47](1890) C. H., 114
356. 식욕의 고삐를 늦추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의 완전함에 이르기는 불가능하다. 그대가 자녀들의 음식 선택에 주의하지 않는다면 그대의 자녀들의 도덕적인 감수성은 도저히 쉽게 각성되지 않을 것이다. 자기 가족들에게 올무가 되는 식탁을 차려놓는 어머니가 얼마든지 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어린 아이들이 고기와 버터와 치즈와 진하고 맛좋은 가루 반죽으로 된 과자, 양념을 넣은 음식들, 조미료들을 마음대로 먹는다. 이런 것들은 위장을 혼란시키고, 신경을 흥분시키고, 지성을 약화시킨다. 조혈(造血)기관들이 그러한 것들을 좋은 피로 변화시킬 수 없다. 동물성 기름으로 만든 음식은 소화하기 어렵다. 치즈의 효과는 유해하다. 정제된 흰밀가루로 만든 빵은 통밀 가루 빵에서 발견되는 영양분을 신체에 공급해 주지 않는다. 보통 사용하는 흰 밀가루는 최선의 상태로 신체를 유지해 주지 못할 것이다. 양념은 처음에 위장의 부드러운 내벽에 덧입혀진 부분을 자극한다. 그러나 나중에는 이 예민한 점막의 정상적인 민감성을 파괴한다. 혈액이 과열되며, 동물적인 성질이 일어나며 반면에 도덕적·지적 능력은 약화되고 저열한 정욕의 종이 된다. 어머니는 자기 가족들 앞에 단순한 영양적인 식물을 차려놓도록 연구하는 것이 마땅하다.

악한 성벽을 제지함
(1875) 3T, 567, 568
357. 이 세대의 어머니들이 저희 사명의 신성성을 깨닫고 부유한 저희 이웃과 외모로 겨루기 위하여 노력하지 말고, 오히려 더 좋은 생애를 위하여 저희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사업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데 이웃들을 능가하기 위하여 애써야 할 것이 아닌가? 만일 아이들과 청년들이 극기와 자제의 습관을 훈련받고 교육받는다면 또한 만일 먹기 위해 사는 대신에 살기 위해 먹는다는 것을 가르친다면 병이 보다 더 적을 것이며, 도덕적 부패가 좀더 적을 것이다. 만일 사회를 이루고 형성하는 청년들 사이에 절제에 관한 올바른 원칙들이 뿌리 박힌다면 그렇게도 무가치하게 끝나는 절제 운동은 별로 필요치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예수님의 능력으로 이 마지막 시대의 타락을 제지할 도덕적인 가치와 도덕적 고결성을 소유할 것이다. …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식욕과 정욕으로 흐르는 경향을 유전시켰는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그것은 이 아이들을 엄격하게 절제하게 하고, 순결하며 덕성있는 습관을 갖도록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을 더욱 어렵게 할 것이다. 만일 건전치 못한 음식에 대한 욕구와 주정 음료와 마취제에 대한 욕구가 저희 부모들로부터 그들에게 일종의 유산으로 물려진 것이라면 자기 자녀들에게 끼친 악한 성벽을 제지시켜야 할 얼마나 두렵고 엄숙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지워져 있는가! 부모들이 불행한 저희 자식들을 위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믿음과 소망으로 얼마나 열심 있고 부지런하게 일해야 할까!
부모들은 생명의 법칙과 건강 법칙을 이해하는 것을 그들의 첫째 할 일로 삼을 것이다. 그리하여 음식 준비에나 혹은 어떤 다른 습관을 통해서라도 부모들로 말미암아 저희 자녀들 안에 그릇된 성벽을 계발시킬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게 할 것이다. 소화 기관들이 약화되지 않고 신경력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그리고 그들 앞에 차려놓은 음식으로 말미암아 저희가 자녀들에게 마땅히 주어야 할 교훈이 효력을 잃지 않도록 가장 단순하고 건강적인 음식으로 그들의 식탁을 준비하기 위하여 어머니들은 얼마나 주의 깊게 연구하여야 할는지! 저희 자녀들의 육체와 도덕적 체질을 보호하므로 신경조직이 잘 균형지게 하고, 그 영혼이 위태롭지 않게 되도록 얼마나 신성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위탁되었는가! 저희 자녀들을 식욕에 방종하게 하고 그들의 격정을 제어하지 않은 사람들은 담배를 사랑하고 술을 마시는 노예 중에서 자기들이 저지른 실수를 볼 것인데 그들의 감각은 마비되어 있으며 그들의 입술은 거짓과 불경을 토한다.

방종에 대한 잔인한 친절
(1873) 3T, 141
358. 통탄스러운 사태가 존재하는 큰 원인 중의 하나는 부모들이 저희 자녀들을 신체 법칙에 일치하도록 길러야 한다는 의무감을 깨닫지 못하는데 있는 것을 나는 보았다. 어머니들은 저희 자녀들을 맹목적으로 사랑한다. 그리고 방종하는 것이 저희 건강을 손상시키며 그로 말미암아 질병과 불행을 스스로 초래한다는 것을 부모들은 알면서 그들을 식욕에 방종하게 한다. 이 잔인한 친절이 오늘날 지대한 정도로 나타난다. 건강과 행복을 희생하면서 어린 아이들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왜냐하면 자녀들의 불평에 대하여 그것을 억제하느니보다는 그들을 만족시켜 주는 것이 어머니에게 당분간 더욱 쉽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어머니들은 싹이 터서 열매를 맺힐 씨를 뿌리고 있다. 어린 아이들은 자신의 식욕을 거절하고 자신들의 욕망을 제한하도록 교육을 받지 못한다. 그들은 이기적이며, 가혹하고, 불순종하며, 감사하지 않고, 거룩하지 않게 된다. 이런 일을 하고 있는 어머니들은 자신들이 심은 씨의 쓰라린 열매를 거둘 것이다. 그들은 하늘과 저희 자녀들에 대하여 죄를 짓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1890) C. T. B. H., 76, 77
359. 마지막 셈하는 데서 부모들이 자녀들을 만날 때에 어떠한 장면이 나타날까! 그들의 생애가 도덕적으로 파선되고, 식욕과 저열한 악습의 노예들이었던 수많은 자녀들이 자기들을 그러한 인물로 만들어 놓았던 그 부모들을 대면하여 만날 것이다. 이 두려운 책임을 져야 할 자가 부모밖에 누가 있는가? 주님께서 이 청년들을 부패하게 만드셨는가? 오! 아니다. 그러면 이 두려운 일을 이루어 놓은 사람이 누구인가? 부모들의 죄가 타락한 식욕과 정욕으로 그 자녀들에게 전달되지 않았던가?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모본에 따라 그들을 훈련시키기를 등한히 한 그들로 말미암아 그 일이 완성되지 않았던가? 그들이 존재하는 것이 확실한 것과 꼭 같이, 이 모든 부모들은 하나님 앞에서 반드시 조사를 받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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